Ⅰ. 서론
창의적인 학습은 음악의 본질을 감지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어떤 종류의 음악 영역이든 진정한 의미의 활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 즉, 박자, 리듬, 가락, 화음, 프레이즈,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조성 등의 움직임과 흐름 역할 및 특징을 감지하고 이해하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성
종족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연구 방법론
종족음악학은 ethnomusicology 의 번역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족음악학이라고도 하고 음 인류학이라고도 한다. 종족음악학은 음악학과 같은 시기에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귀도 아들러의 분류체계를 보면 음악학은 역사적 영역과 체계적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역
음악학에 문화인류학적인 접근방법을 시도한 사람 중 메리엄(Merr-iam, Alan P.)은 “종족음악학자들은 대체로 종족음악학의 연구와 인문과학이나 사회과학의 연구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지적하여 강조할 책임이 있다.”라고 하여 종족음악학의 입지를 분명히 했다. 음악은 인간이 만들어낸 하나의
음악학에부터 의학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다는 점 때문에 음악치료의 정의에 어려움이있다.
1. 한국음악치료학회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
2.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