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

 1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1
 2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2
 3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3
 4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4
 5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5
 6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6
 7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7
 8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8
 9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9
 10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특징,목적,동향,교육중점,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내용,마인드맵,지역화교육,개선방안
  •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적,현실,지도내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창의성신장전략
  • [음악교육][음악교육과정]음악교육 목표, 음악교육 사조, 음악교육 당위성, 현대음악교육, 협동학습, 음악교육 창의성, 음악교육 문제점, 개선방향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음악과 교육과정]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개정중점, 음악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창작영역지도,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 소개글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목표

    Ⅲ.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

    Ⅳ.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
    1. 리듬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 활동
    1) 코다이 리듬말로 노래 부르기
    2) 리듬 주사위 놀이
    3) 리듬 자석 놀이
    4) 손뼉 치기 놀이
    5) 걸음걸이 놀이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1) 코다이 손계명
    2) 도레미 체조
    3) 오선 놀이
    4) 발건반 놀이
    5) 가락선 그리기 놀이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1) 발자국 놀이
    2) 리듬병 치기 놀이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Ⅴ.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1. 인터넷의 활용
    1) 자료 검색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학습
    2) 인터넷에서의 개별학습
    3)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 수집
    2. 음악용 software의 활용
    3. Power Point 활용
    4. OHP
    5. 각종 시청각 자료

    Ⅵ.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
    1. 교과서 활용법
    2. 지도서의 활용방법
    3. 참고 곡의 활용

    Ⅶ.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발전 방향
    1. 음악과 교육의 본질화
    2. 음악과 교육의 한국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 예술은 인류학에서 주로 작품에 의해서만 연구되는 실정이었다. 즉,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이다. 그렇지만 예술작품이란 인간에 의해 탄생되는 것이므로 보다 깊이 있는 논의를 위해서는 인간의 행위의 근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즉, 인간행위는 그 행위가 나타나게끔 하는 대중의 사상을 배경으로 하며, 어떠한 행위가 적절한 행위이겠느냐 하는 개념에서 나온 것이다. 작품을 단지 작품으로만 보는 시각과, 이것을 창조하고 사용하는 인간행위로 보는 시각 이 두 가지 시각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음악학에 문화인류학적인 접근방법을 시도한 사람 중 메리엄(Merr-iam, Alan P.)은 “종족음악학자들은 대체로 종족음악학의 연구와 인문과학이나 사회과학의 연구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지적하여 강조할 책임이 있다.”라고 하여 종족음악학의 입지를 분명히 했다. 음악은 인간이 만들어낸 하나의 산물이며 어떤 구조를 갖고 있다. 그 구조란 것은 그것을 만들어낸 ‘행위’를 떠나서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 어째서 있는 그대로의 음악구조가 존재하는가를 이해하려면 우리는 어떻게 그리고 왜 그 구조를 만들어내는 ‘행위’가 그러한가를 알아야하고 또한 어째서 그 행위 밑에 깔려 있는 개념들이 조직적으로 구성된 소리의 독특한 형태로 나오도록 하는 그런 방향으로 정해져 있는가를 이해해야 한다.
    음악은 음악 ‘작품’인가?
    분명히 아니다. 음악=음악 작품의 개념은 18, 19세기 서양음악이 낳은 관습개념일 뿐이다. 그런데도 우리의 음악 교육은 특정 시대의 서양음악언어, 혹은 우리의 전통음악 언어를 교육함에 있어 그 언어를 낳게 한 문화 전반에의 이해 없이 몇 개의 악곡들을 나열하고 그것을 외우게 하는 식의 ‘작품’ 위주적 교육을 해왔다. 문화인류학, 종족음악학이 주장하는 바처럼, “구조란 행위를 떠나 존재할 수 없다.” 는 사실을 우리 음악 교육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신주애(1994) :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 차시별 비교,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석문주(1995) :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풍남
    윤양석(1975)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조영춘(1997) : 가락과 리듬 평가 자료 활용을 통한 음악과 기본 능력 신장 방안
    황병익 :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