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백치’, ‘악령’등을 썼다. 말년에는 러시아로 돌아와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과 높은 명성을 누렸다. ‘미성년’, ‘작가일기’, 필생의 대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썼다. 푸슈킨에 대한 연설을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난다.
2. ‘죄와 벌’의 줄거리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주인 노파를 살해하려는 생각을 하고 예행연습을 한다. 돌아오는길에 술취한 마르멜라도프를 만나 그의 신세한탄을 듣고 집에 데려다준다. 어머니로부터 편지가 온다. 여동생 두냐가 가정교사로 있던 집에서 스비드리가일로프 때문에 불륜을 의심받았으나 의심이 풀렸으며
Ex) 프랑켄슈타인, 지킬박사와 하이드, 죄와 벌, 폭풍의 언덕, 오만과 편견
⇀ 문학이 영화 발전의 중요한 자원
(3) 1960년대
① 문학의 위기
② 문학과 영화의 협력 범위의 확장 :
메타포, 비유법, 퍼스펙티브, 구조
③ 영화는 산업적 발전의 산물 혹은 오락거리 취급을 받지 않게 됨
법은 가치의 내면화이다.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입장은 강하게 권하거나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가르치거나 인상을 주려는 것이다. 이 입장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일정한 가치관을 근거로 규범, 교훈, 상벌 등의 방법을 통하여 그들 가치의 내면화를 도모한다. 이들 가치는 사회 또는 문
죄를 짓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응당의 대가로서 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단지 그들 스스로 죄를 짓고 있기도 하겠지만 죄를 짓고 잇다는 사실에 대한 양심의 가책도 전혀 느끼지 못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죄와벌의 저자인 도스토옙스키는 러시아 문학의 최고 거장 가운데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