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백치’, ‘악령’등을 썼다. 말년에는 러시아로 돌아와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과 높은 명성을 누렸다. ‘미성년’, ‘작가일기’, 필생의 대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썼다. 푸슈킨에 대한 연설을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난다.
2. ‘죄와 벌’의 줄거리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주인 노파를 살해하려는 생각을 하고 예행연습을 한다. 돌아오는길에 술취한 마르멜라도프를 만나 그의 신세한탄을 듣고 집에 데려다준다. 어머니로부터 편지가 온다. 여동생 두냐가 가정교사로 있던 집에서 스비드리가일로프 때문에 불륜을 의심받았으나 의심이 풀렸으며
자신의 비열함을 포기한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그는 구원의 가능성을 얻게 된다.
『악령』에서 주인공 스타브로긴과 그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들의 관계가 소설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다른 소설에서는 여러 가지 특징 가운데 일부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분신의 형태
죄와 벌》의 저자 도스토예프스키는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이다.‘넋의 리얼리즘’이라 불리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을 추구하여 근대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죄와 벌》에서는 농노제적 구질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적 제관계가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