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공상적인 현대 신학자들을 종교적인 자유주의로부터 너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보다 실제적인 죄론(罪論)에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데이비스(D.R. Davies)의 다음과 같은 고백은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하며 죄가 인간 본성 그 자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는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자선을 준 것 같이 남에게 주어야 하는 것이다. 「현대어성경」, 성서원, 1998
Ⅱ. 교회의 사회복지 실천과 전망
1. 기독교 사회봉사의 개념 김한옥, 「기독교 사회봉사의 역사와 신학」, 실천신학연구소
기독교 봉사는 성경에 그 근거를 가지고 초대교회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
그리스도의 신성 확보를 의도하는 신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한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보증하기 위한 신학적 해석은 바울과 요한에게서 성육신 사상으로 발전되었다. 바울의 성육신 사상은 갈라디아서와 빌립보서에 잘 나타난다.
기독교의 핵심 메시지인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는 좁은 문이며, 두려움을 떠나서는 하나님을 찾을 수 없다. 은혜는 자신의 강함을 자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는 사람에게 약속되어 있다.
(성경에는 “두려워 말라”는 말씀이 365번 거듭)
- 두려움 없이는 어떠한 노력도 효과를 발하지 못한다. 무대 공포증
. 즉 성령을 양자의 영(SPIRIT A DOPTION), 보증과 인(THE GARANTEE AND SEAL), 물(WATER), 불(FIRE), 생명(LIFE), 기름과 기름부음(OIL AND ANONTING), 샘물(SPRING), 주의 손(HAND OF LORD)등으로 표현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성령을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으로 보았고, 아버지와 아들의 영으로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