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의 높은 장벽을 깨고 이른바 주관주의미학이 도래하게 된 것이다. 그전까지의 미학이 대상 속에서의 어떤 속정들이 미를 결정하는가를 조사하는 것을 중심과제로 삼았다면, 이제는 미적 경험을 하는 주관의 정신 속에 있는 어떤 속성들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헤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1 생애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1831)
․ 독일 슈투트가르트 탄생
․ 1788년 튀빙엔 대학교 신학부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목사직 포기
․ 1801년 예나(Jena) 대학교 입학, 이후 강사로 활동
․ 1806년 최초의 저서 『정신분석학』
Bamberger Zeitung 편집장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1. Introduction
마르셸 뒤샹은 1917년 뉴욕의 앙데팡당전에서 거꾸로 세운 화장실 변기를 ‘泉’이라는 제목을 걸고 전시장에 제시했다가 거절 당했다. 이때부터 예술의 경계에 대한 수많은 논란이 있었고 과거에 미술의 범주에 들지 못하였던 수많은 것들이 미술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우리는 현실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예나 지금이나 끊임없었고 치열했다. 아름다움은 추상적이지만 주관적이고 시대에 따라서는 절대적이라고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