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헤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1 생애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1831)
․ 독일 슈투트가르트 탄생
․ 1788년 튀빙엔 대학교 신학부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목사직 포기
․ 1801년 예나(Jena) 대학교 입학, 이후 강사로 활동
․ 1806년 최초의 저서 『정신분석학』
Bamberger Zeitung 편집장
미학을 주장했던 것과 달리, 18세기 말의 독일 관념론자인 셸링과 헤겔은 예술’철학’을 주장했다. 셸링과 헤겔은 예술을 통해 절대자와 진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보았으므로, 예술 또한 철학의 영역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런 연유로 헤겔과 셸링이 칸트와 달리 예술철학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조원
미학>을 수강하면서 춤의 해석과 무용 미학에 대한 사고를 가지고 이를 통해 하나의 무용 작품을 직접 관람, 분석함으로써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명확히 하고 미학적 시각을 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본 논문은 <김남진 댄스시어터 창>의 ‘햄릿’ 실제 공연을 관람
미학 “미학, 희곡문학의 저술들은 시민사회 시대가 낳은 가장 매력적인 예술이론적 유산”이며 동시에 정치사회적인 입장의,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진보적인 헤겔의 후계자들에게 영양을 받아서 때론 결정적일 정도로 사회적인 입장에 기초하는” 작업들이다. 이 논문은 바그너의 예술이론이, 후
미학(美學)’ 의 시작
헤겔: 예술의 발전
상징예술 : 이념< 물질 매체 ex) 이집트의 건축물
고전예술 : 이념- 감각적 매체와 조화 ex) 그리스의 이상적인 미
낭만예술 : 이념 > 물질 매체 ex) 시, 음악, 회화
현대 예술의 사회 반영
자본주의 속 인간의 관계와 노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