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의 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우리는 1960년대의 사회상에서 신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든 학문적, 실천적 노력은 현실성(reality)의 확보문제 였다. 전통적인 기도교에서 말하는 신이해는 그러한 세속적 사유 속에 있는 이들에게 아무런 현실성이 없어 보였다. 아무도 이 땅
오늘 남한에는 각양 각색의 통일론이 주장되고 있다. 민족 통일에 앞서 우리 통일 논의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바라볼 때마다 가슴 아픈 것은 바로 통일 논의의 기초가 되는 북한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북한 실상에 대한 사고와 판단을 왜곡시키는 북
Ⅰ. 서론
산업혁명 이래 근대의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의 발달과 결부되어 나타난 과학기술의 발달은 한편으로 생산력의 눈부신 증가와 생활의 편의를 위한 많은 진보를 가져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으로 특히 환경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급격한 인구의 성장, 기계화, 산
시내산 언약과 모압 언약의 비교
창세기 3:15 (언약의 하나님)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언약이란 무엇인가?
히브리어 ‘베리트’(Berith)로서 ‘
주권적 경계가 약화되고 전 지구가 하나의 세계사회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
* 국제화와 구별됨
- 지리적 영토와 국경을 뛰어 넘는 현상: 비릴리오(P. Virilio)의 ‘지리의 종말(the end of geography)’
<중 략>
(1) 위로부터의 세계화
- 초국적자본(기업), 이 자본(기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국가권력, 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