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의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우리는 1960년대의 사회상에서 신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든 학문적, 실천적 노력은 현실성(reality)의 확보문제 였다. 전통적인 기도교에서 말하는 신이해는 그러한 세속적 사유 속에 있는 이들에게 아무런 현실성이 없어 보였다. 아무도 이 땅
1. 序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제 1장. 16 -
1.
가. E. 질송이 말하는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 : 존재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을 하나의 학문으로서 최초로 확립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에도 파르메니데스와 플라톤 등에 의하여 형이상학은 연구되어 왔으
신화는 중심인물의 경우, 알에서의
탄생, 비인간과의 교류, 생사의 한계 극복, 시간과 공간의 초월 등의 비범성이 나타
난다. 전승집단은 이것을 의심하지 않고 신성하게 받아들여 그 가치를 인정한다. 이
런 비현실성은 신화적 인물에게 일반인과 다른 신이성(神異性)을 부여해서, 신
신화적인 구조 속에서 신을 "저 위에"나 "바깥 저쪽"에 계시는 것으로 말하는 것은 필연적 일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불트만의 "비신화"는 수직적인 초월개념에 반대될 것이다. 비신화화는 비객관화를 의미한다. 우주 안에서 " 위"와 "아래"를 언급하는 과학적인 사고는 모든 의미를 상실했다. 신의 초월
신이 규정된 본질임과 같은 이유로 신은 실존하는 현실적 본질이다. 왜냐하면 신의 질 또는 규정성은 인간 자신의 본질적인 질 바로 그 자체이지만, 특정한 인간은 자기의 본성, 자기의 실존, 자기의 현실성을 오직 자기의 규정성 안에서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신의 술어와 인간의 술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