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신의 현실성, 신의 창조, 신의 속성, 신의 삼위일체, 신의 존재성] 신의 현실성, 신의 창조, 신의 속성, 신의 삼위일체, 신의 존재성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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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 신의 현실성, 신의 창조, 신의 속성, 신의 삼위일체, 신의 존재성] 신의 현실성, 신의 창조, 신의 속성, 신의 삼위일체, 신의 존재성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의 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1) 물리학적 과정철학
2) 실존주의
3) 전통적인 경험주의
2. 무신론적 도전과 철학적 시도에 대한 대답

Ⅱ. 신의 창조
1. 창조의 정의
2. 창조의 주체
3. 창조의 시기
4. 창조의 방법
5. 창조의 목적
6. 창조 교리에 대한 반론
1) 유출론(流出論)
2) 이원론(二元論)
3) 진화론(進化論)

Ⅲ. 신의 속성
1. 비공유적 속성(非共有的 屬性)
1) 자존성(自存性, 혹은 독립성)
2) 불변성(不變性)
3) 무한성(無限性)
4) 유일성(唯一性)
2. 공유적 속성(共有的 屬性)
1) 영적(靈的) 속성
2) 지성적(知性的) 속성
3) 도덕적(道德的) 속성
4) 주권적(主權的) 속성
5) 유복적(有福的) 속성

Ⅳ. 신의 삼위일체

Ⅴ. 신의 존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의 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우리는 1960년대의 사회상에서 신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든 학문적, 실천적 노력은 현실성(reality)의 확보문제 였다. 전통적인 기도교에서 말하는 신이해는 그러한 세속적 사유 속에 있는 이들에게 아무런 현실성이 없어 보였다. 아무도 이 땅을 벗어난 저 하늘에서 참된 것을 찾으려고 하지 않았다. 현실성이 배재된 기독교라는 인상이 그 당시 지식인들에게 각인된 기도교의 모습이었을 것이다. 칼 바르트나 불트만, 그리고 본훼퍼의 말씀신학만으로 그들이 만족할 수 없었음은 당연하다. 오늘날 인간의 인식능력, 인간의 과학적 능력은 옛날에 하나님이 할 수 있던 일들을 자신있게 처리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 고전적 하나님상이 그들에게 용납될 수 없었을 것이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오직 유일하신 불변의 하나님상이 대단히 복합적 사회구조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실로서 다가온다는 것은 70kg의 몸으로 커버린 아들에게 초등학교 때의 교복을 입히려는 일과 마찬가지이다. 마쿠리는 현대인들이 하나님의 현실성을 찾으려는 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J. Maquarrie)

1) 물리학적 과정철학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 학자들은 화이트헤드, 사무엘 알렉산더, 하트숀, 그리고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베르그송, 또한 경험철학자인 윌리암 제임스돠 존 듀이 등이다. 특히 화이트 헤드를 깃점으로 한 과정철학은 과정 신학과의 연대속에서 문명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어떤 본체가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이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즉 󰡓Reality is Process." 이다. 이 세계의 시간과 공간 안에서 현실성을 취하려고 한다. 아직 이 세계를 완료된 것이 아니라 그 과정중에 있으며, 그 과정만이 현실성이다. 만약 우리가 우주론적 차원에서 이 세계를 전망한다면 이들의 논리가 매우 설득력이 있다고 여겨질 것이다. 이전의 기독교의 전통은 하나님을 이미 완전한, 그리고 불변하는 실체적 존재자로 가르쳤기 때문에 이들 과정 철학이나 신학자들에게 큰 도전을 받는 것이다.

참고문헌
○ 이종성(1991), 삼위일체론(三位一體論), 대한기독교출판사
○ 이선희(2002), 감리교 신앙의 근본에 관한 소고, 신학과 현장 12집
○ 졸 칼빈, 원광연 역(2004), 기독교 강요(상),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 전경연 외 4명(1972), 신약성서신학, 기독교 서회
○ 한스 큉, 성염 역(2001), 신은 존재하는가, 분도출판사
○ Fromm. E, 문학과 사회연구소 역(1983), 정신분석과 종교, 청하
○ J.L Neve(1995), 기독교 교리사,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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