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제
매년 초가 되면 많은 사람들은 1년의 운세를 알기 위해서 사주를 보러 간다. 또 결혼을 하거나 집을 옮기는 등 큰 행사를 치를 때에도 사주를 본다. 사람들이 관례적으로 보고 있는 사주는 주술의 일종으로 현재 가장 보편화, 대중화된 주술이다. 주술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였다. 불완전
주술성 및 제의성과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주술성 및 제의성은 하나의 종류가 계속 이어져 온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과 함께 조금씩 변화해 왔다. 이러한 변화가 고대시가의 대표적인 작품 구지가, 도솔가, 황조가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통시적인 관점에
인디아나 존스 1(레이더스)
1936년 남아메리카. 인디아나 존스 박사는 험난한 밀림 지대를 헤치고 독거미와 온갖 부비트랩을 뚫고서 고대 문명의 동굴에 보관된 보물을 손에 넣는데 성공하지만, 마지막 순간 악덕 고고학자 벨로크에게 빼앗기고 만다. 대학으로 돌아온 인디에게 정보국 사람들이 찾아
다양하다. 무당굿에서 비롯하여 불교적인 양식과 도교 및 유교적 양식이 두루하다. 중용한 것은 제의로서 기우제가 지닌 종교적 양심이 아니라, 실제로 비를 오도록 하는 구체적인 힘을 발휘하는 주술이다. 기우제의 성취 여부는 주술의 효험에 달려있다. 주술에 우선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