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리고 마을단위 미만의 소규모 지역에 한정적으로 문제되어 나타나는 현상도 아니다.
기우제의 제의적 양식은 다양하다. 무당굿에서 비롯하여 불교적인 양식과 도교 및 유교적 양식이 두루하다. 중용한 것은 제의로서 기우제가 지닌 종교적 양심이 아니라, 실제로 비를
성격을 지니면서 현실목적의 전략적 측면이 강한 현대축제는 결코 인간 생활경험의 원형적 실상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축제가 축제주체 전체의 잔치가 되지 못함으로써 집단 제의적 속성에서 멀어짐은 물론 외부 관광객을 겨냥한 상업적 성향이 강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전
그 전개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셋째, 처용가를 설화의 문맥에서 독립시키고 그 미학을 추구한 연구도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처용가와 설화가 巫歌 또는 巫俗의 相觀物이라는 점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면이 무속의 어떤 성격과 관계되는가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전승력을 이어왔다는 것이다. 다른 지방에서 전승되는 탈놀이에 비하여 옛스러운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 탈놀이의 귀중한 연구 자료이다.
③ 탈을 만든 기술이나 탈의 조형미가 매우 우수하여 옛 선인들의 문화예술에 관한 수준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④ 다른 지방의 놀이가 대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