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종교] 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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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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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 제의적 성격
2. 기우제의 문화적 폭과 깊이
3. 공적 주술로서의 기우제와 제관
4. 기우제의 장소와 기우권역
5. 문헌에 나타난 기우제터와 그 분포
6. 기우제의 전승력과 지리적 환경
7. 기우주술과 관개기술의 관계

도연기우제의 민속지와 주술적 장치
1. 도연기우제의 만남
2. 조사경과와 제보자의 기우제 수용
3. 기우제 장소인 도연의 입지와 횐경
4. 도연기우제의 관행과 주술
5. 용신의 성격과 기우제의 주술적 장치
6. 도연기우제의 주술원리
7. 도연기우제의 이해

기우제의 주술관행과 주술의 원리
1. 기우제의 의식과 기우주술
2. 기우주술의 관행과 유감주술의 원리
3. 유감주술의 원리에서 벗어난 기우주술
4. 반감주술 또는 대응주술과 원리
5. 주술적 사고의 발전과 주술의 변모
6. 기우주술의 영험성과 결과의 수용
본문내용
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 제의적 성격
기우제는 비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부정기적인 지역단위의 공동체 의이다.
기우제의 목적은 비를 오게 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물을 기원하는 제사라는 뜻을 “무제” 또는 “수제” “용제” 라고도 한다. 비는 결국 공동체의 풍요와 굶주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마침내는 삶과 죽음의 문제까지 좌우하는 힘을 지닌다.
기우제가 부정기적이라는 말은 그 시행시기가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자연히 주기성도 없다. 가뭄이라고 하는 일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한해서 시행되는 것이므로, 불특정적인 시기에 일시적으로 행해지는 제의이다.
마을단위 이상의 지역공동체가 더불어 참여한다는 점에서 기우제는 지역단위 공동체의 집단적 제의이다. 비와 같은 자연현상은 혈연공동체의 이해관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리고 마을단위 미만의 소규모 지역에 한정적으로 문제되어 나타나는 현상도 아니다.
기우제의 제의적 양식은 다양하다. 무당굿에서 비롯하여 불교적인 양식과 도교 및 유교적 양식이 두루하다. 중용한 것은 제의로서 기우제가 지닌 종교적 양심이 아니라, 실제로 비를 오도록 하는 구체적인 힘을 발휘하는 주술이다. 기우제의 성취 여부는 주술의 효험에 달려있다. 주술에 우선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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