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의 학문은 비약적으로 발전 심화하여 중국사상사상 공전의 사변철학과 실천윤리의 체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교육 이념
다산의 교육이념은 그의 철학사상에서 배태되고 있으며 그의 철학사상은 주자사상의 이론적 배경인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인 성리학을 배격하고 실천윤리적 인간학인 수사학에서부터 출발한다. 다산은 인간과 타물의 근본을 본연지성이라는 개념으로 동일시하려는 성리학의 입장을 반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교육사상 (1501~1570)
1) 사상적 개요
⑴이황은 ‘동방의 주자(朱子)’ 로 일컬어 졌고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이황의 교육사상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