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설
오늘날에는 다양한 조직, 단체, 법인 등의 실재성과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이들은 더 이상 「헌법의 무인도」로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명문으로 규정이 되어있지 않아 법인도 기본권의 주체가 될 수 있는가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Ⅱ. 학설의 대립
1. 주체성부정
주체를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즉 이들은 기존의 지배개념체계를 뿌리로부터 뒤집어 자신의 몸, 감정, 영혼, 정신과 직접 소통하고 그 경험으로부터 세계를 이해한다. 따라서 이들의 예민한 감수성과 발달된 자의식이 저항하는 것은 단순한 자아밖 세계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을 자아로부터 소외시키는
재구성한다. 이처럼 은준관은 기독교교육의 학문성을 신학에 근거하며, 교육적인 신학을 추구한다.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교육화하기 위해 신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박종석, 「기독교교육학과 학문성」, (서울: 만남과 나눔, 2001)p. 36.
이와 유사한 입장은 리처즈에게서 발견된다. 그는 기
서론의학의 발전으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과거에 예상하지 못했던 긴 수명을 누리며 살고 있다. 2013년 기준으로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여성의 경우 84.4세, 남성의 경우 77.6세로 나타났다(통계청, 2013년). 기대 수명의 연장은 더 긴 노년기를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늘어난 수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