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의 탐구영역은 신학이 되며, 신학 안에서 기독교교육의 탐구영역을 교육신학적 구조, 인간이해,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현장의 구조로 재구성한다. 이처럼 은준관은 기독교교육의 학문성을 신학에 근거하며, 교육적인 신학을 추구한다.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교육화하기 위해 신학을 연구
기독교강요」를 읽으면서 이러한 도전들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을 연구해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본 논문을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인간론을 파악하고, 그 위협적인 인간론에 대해서 칼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다. 성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중심’의 교육과정을 진행해 왔다.(단원중심교육과정이란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1995년 교육부에서 제5차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을 발간하면서‘생활주제’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우리의 전통사상과 기독교정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자기실현을 주제로 한 매슬로우(1968, 1970)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즉, 참는 능력과 삶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는 것, 자기와 다른 사람을 수용하는 것, 자발성과 창조성, 개인의 비밀을 지키고 싶은 욕구, 고독, 자율성, 깊고 밀착된 인간관계를 맺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