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육현장의 구조로 재구성한다. 이처럼 은준관은 기독교교육의 학문성을 신학에 근거하며, 교육적인 신학을 추구한다.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교육화하기 위해 신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박종석, 「기독교교육학과 학문성」, (서울: 만남과 나눔, 2001)p. 36.
이와 유사한 입장은 리
경우, 자율적 판단이나 행동이 방치될 가능성이 있고, 인간관계에서 배신감을 경험함으로 궁극적 존재에 대해 허무주의적 절망감을 느끼거나 이 같은 인간적 배신에 대한 보상으로 신앙에로의 도피현상이 나타난다.
김국환,「신앙발달과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 기독교교육학회, 2006), 169.
기독교강요」를 읽으면서 이러한 도전들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을 연구해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본 논문을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인간론을 파악하고, 그 위협적인 인간론에 대해서 칼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다. 성
. 이 작업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1933년 함남 여전도회 회장으로 봉사했던 최영혜에게서 볼 수 있다.
최영혜의 기독교적 여성관은 당대의 한국 개신교회의 신학적 대부였던 박형룡의 그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다. 그는 고린도전서와 디모데전서에서와 같이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