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도 해보았고, 이루지 못한 사랑에 좌절한 그였지만 훗날 “그녀가 내 사랑을 받아들였다면 나는 평범한 시인에 머물렀을 것”이라 할 만큼 많은 독자들에 사랑을 받고도 정작 자신의 진정한 사랑은 이루지 못한 결핍된 시인이라 생각한다. 그가 그렇게도 사랑한 여인 모드 곤을 처음 만나는 순간부
죽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작품을 하게 됐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III장에서는 그의 작품 중 기독교 도상을 사용한 작품을 중점적으로 보고, 기독교 도상을 사용하여 ‘죽음’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볼 것이다. 데미안 허스트 작품에 드러난 기독교 도상을 분석하고, 실제 기독교의 교리가
행한 케리그마의 정확한 해석과 표현에 보다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편집비평적 접근에 의해 밝혀진 복음서들 간의 차이들은 저자들의 독특한 관점과 예수 전승 및 그 증언에 대한 그들의 독특한 이해를 밝혀주는 긍정적인 암시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
V. 편집비평의 실제 적용
죽음의 공포를 넘어선 부활의 기쁨과 신앙으로 인도하는 목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강조하고 있다. 예수가 선한목자이심을 강조하는 이 구절은 성경이 아닌 다른 어떤 문헌에 나온다하더라도 깊은 감동을 받을 정도로 잘 표현된 목자상이 그려져 있다. 이 날은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알고 부
대한 그들의 독특한 이해를 밝혀주는 긍정적인 암시로 작용한다.
V. 편집비평의 실제
1. 실제 I - 마 17:1-8 / 변화산 사건
2. 실제 II - 막 3:20-30 / 바알세불 논쟁
3. 실제 III - 눅 4: 16-30 / 나사렛 배척
4. 실제 IV - 막 1: 9-11 / 예수의 세례
5. 실제 V - 눅 15: 3-7 / 잃은 양 한 마리 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