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작품 속 죽음과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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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작품 속 죽음과 기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데미안 허스트의 성장 배경과 죽음에 대한 관심

III. 데미안 허스트 작품에서 보여지는 죽음과 기독교

IV. 죽음의 다양한 해석과 의미

V. 결론

참고
본문내용
I. 서론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1965-)는 영국 브리스톨(Bristol)에서 태어나 1986년부터 1989년까지 런던 골드스미스 대학에서 수학한 후 설치, 조각, 회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동시대 미술가이다. 그는 대학 재학 시절 런던 외곽의 버려진 공장 창고에서 기획한 '프리즈(Freeze)'(1989) 전시회로 미술계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후 '현대의약(Modern Medicine)'(1990), '도박사(Gambler)'(1990) 등 기존의 전시 형식과 내용을 탈피한 창고형 전시를 연이어 기획하고 참여하였으며, 삶과 죽음의 양면성을 드러내는 개념적이고 충격적인 작품들을 제작해왔다.
‘죽음’이란 단어는 수많은 그의 작품들을 관통한다. 그는 의학도구와 약품, 해골, 기계, 십자가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죽음의 숙명을 은유적으로 표상하는 작업들을 지속해왔다. 우리는 그의 작품에 드러난 ‘죽음’ 그리고 ‘기독교’에 초점을 맞추고 그와 관련된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II장에서는 데미안 허스트가 이러한 작품을 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당시 영국의 사회문화적 상황이나 yBa 등, 그의 전반적 작품 배경을 설명하는 것 보다는 '죽음'과 '기독교'에 초점을 맞추고, 허스트가 어떤 배경으로 죽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작품을 하게 됐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III장에서는 그의 작품 중 기독교 도상을 사용한 작품을 중점적으로 보고, 기독교 도상을 사용하여 ‘죽음’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볼 것이다. 데미안 허스트 작품에 드러난 기독교 도상을 분석하고, 실제 기독교의 교리가 말하는 ‘죽음’과도 비교해 볼 것이다. 그러나 IV장에서 죽음에 대해 좀 더 깊게 다룰 것이기 때문에 III장에서는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에 드러난 정도로 간단하게 알아볼 것이다.
IV장에서는 ‘죽음’에 대한 의미를 좀 더 깊게 살펴볼 것이다. 죽음에 대한 일반적 견해는 무엇인지, 철학자들의 견해는 무엇인지 죽음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을 살펴보고, 그 가운데에서 기독교는 죽음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그 의미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데미안 허스트 작업에 나타난 ‘상실’의 미학. 홍정현. 2011
죽음 그리고 삶: 죽음과 삶의 소통적 양상에 관하여. 신미현. 2012
그리고 성경적 근거를 찾도록 도와주신 한동대학교 교목 김형겸 목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