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문화를 사회변화에 적응시킬 수 없었다. 이제 우리는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죽음과 내세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통장례를 우리의 경제사회의 발전과 현대생활에 맞는 장례관행으로 점차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Ⅱ. 상례(장례)의 개념
상례란 사람이 운명하여 땅에 묻힌 다음,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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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줄거리)
유명 작가인 이준섭은 노모가 돌아갔다는 소식을 듣고 시골로 내려간다. 하지만 여러차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었던 노모이기에 준섭의 가족들은 황급히 서둘거나 슬퍼하는 기색이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한 번 살아났던 노모는 결국 새벽에 돌아가시고 장례는 시작이 된다.
장례 후 3일 동안 제사를 지내드리는 삼우제를 드리고 난 뒤에 처음으로 성묘를 한다. 삼우제 뒤에 지내는 제사를 졸곡이라고 하는 데, 이는 슬픔의 울음을 그침으로써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후에는 소상 (1주기 제사), 대상 (2주기 제사)를 지내고 이후부터는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죽은 이가 어디로 가는가? 이는 참으로 알 수 없는 일이다. 아직 사후세계에 대한 정밀한 그림이 그려지기 전인 원시사회에서는 대부분 죽은 이가 그냥 막연히 이승을 떠나 저승으로 간다고 생각한 듯싶다. 그러나 저승이 어디인지, 어떤 곳인지, 어떻게 사는 곳인지는 막연하고 모호하며 실체가 보이지
담제, 길제의 의식도 거의 없어지고만 상태이다. 상례의 변천 과정을 돌이켜 보면 전통 사회에서 유교에 의한 예법을 준수했다고 하나, 장례절차에서는 우리의 토속 신앙, 민간 신앙과 불교 의식이 많이 가미되었다. 특히 현대에는 다양한 종교에 의한 많은 변모를 낳고 있다. 장례절차에 민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