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도 다가오고 있지만 마찬가지로 그것이 어떤 것인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누구나 겪는 것이지만 둘 다 기억과 추측으로 이루어지는 암흑의 시간이다. 인간은 삶의 과정에서 타인의 죽음과 탄생을 통해서 그것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뿐이다. 동생의 탄생으로 시작되는 옛우물에 대한 기억은 이
재생공학과 같은 의생명과학 분야나 생태환경과학 분야의 실력도 같이 쌓아가기 위해 겸손한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계인의 목숨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치료 불가능한 다양하고 변형된 백신을 개발해 인류의 건강한 미래를 책임지겠다는 마음의 각오를 다
죽음, 부부의 갈등이나 이혼, 만성적 질병, 직업 상실과 같이 사람들이 보통 겪을 수 있는 사건은 제외된다. 많은 연구자들은 PTSD는 만성적인 정신건강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PTSD를 경험하는 자들은 그들의 참이 전적으로 그 외상적 사건에 집중되고, 신체적 증상과 만성 불안이 나타나 대
, 무엇보다 주인공이 자신의 분신임을 감독 스스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그가 경험한 삶의 총체적 모습들이 작품 곳곳에서 분명히 드러날 뿐 아니라, 작품 각각은 전체 영화 한편을 구성하듯 하나의 시퀀스를 이룬다. 그의 작품 분석에 들어가기 전 먼저 그의 개인 이력을 살펴
죽음의 자각이다.
1) 키르케고르
- 덴마크 철학자
- 다른 한편에서는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단독자(單獨者)로서의 신(神)을 탐구하는 종교적 실존의 존재방식을 「죽음에 이르는 병」등의 저작을 통해 추구하였다.
- 키르케고르 이전의 철학은 거의 거시적인 일반문제를 추구하고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