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잉어의 꿈도 함께 묻혔다. ‘나’의 현실에서는 더 이상 꿈을 나눌만한 하등의 요소가 사라지고 화자는 이제 현실의 잉어만큼이나 탁한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 추억은 과거에 머물렀을 때만 찬란한 것임을 잘 알지만 그래도 ‘나’는 종종 옛우물과 금빛잉어의 꿈을 꾼다. 현실에서는 철저히 결핍
오정희의 「별사」가 작가적 재능과 소설 미학을 가장 탁월하게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라면서 의식의 흐름과 대위법을 지닌 ‘오버랩’ 등의 형식이 혼합된 독특한 구성과 산문시에 가까운 압축된 언어 및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서 새롭게 신선한 작품으로 만드는데 성공하고 있다 이태동, 「한국현대
1. 서론 - 페미니즘의 기호, 여성적 언어
페미니즘은 성 차별의 이데올로기를 문제삼는 비판적인 시각에서 출발한 또 하나의 이데올로기이다. 페미니즘의 기원은 어원적으로 여성을 뜻하는 femine에서부터 파생되었는데 이는 여성과 남성이 가지는 차이를 이해하고 그것으로부터 합치될 수 있는 궁극
금빛잉어가 산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작은집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어느 날, 나는 나무에 몸을 비비며 짧은 희열을 느끼게 된다. 이때 증조할머니가 내게 들려준 옛 우물의 이야기가 '옛날 어느 각시가 옛 우물에 금비녀를 빠뜨렸는데 각시는 상심해서 죽고 금비녀는 금
오정희 소설 시기별 성향
초기소설 - 타인과 더불어 살지 못하고, 고독하........
1980 - 등장인물의 의식을 지배.....
‘섬세한 심리 묘사로 소설 문체의 한 획을 이뤘다.’
오정희는 오늘날 우리 문단에서 가장 우수한 단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오정희가 이렇게 문학사의..........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