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은 메워졌고 더불어 죽음에의 두려움과 금빛잉어의 꿈도 함께 묻혔다. ‘나’의 현실에서는 더 이상 꿈을 나눌만한 하등의 요소가 사라지고 화자는 이제 현실의 잉어만큼이나 탁한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 추억은 과거에 머물렀을 때만 찬란한 것임을 잘 알지만 그래도 ‘나’는 종종 옛우물과 금
집)에서 할 일 없이 시간을 때우곤 한다. 그곳에서 나는 곧 허물어질 연당집과 그 집에 사는 바보를 응시하며 시간을 보낸다. 연당집은 나의 과거를 회상하게 한다. 어릴 적 내가 살던 마을에는 우물이 있었다. 증조할머니는 내게 옛 우물에는 금빛잉어가 산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작은집에서 혼
집 주위,,,,,,,,,,,,,,,
4.작품비교
윤정모 <고삐>
여류소설가 윤정모의 소설. 이 소설은 ‘고삐’. ‘뒷길, 그 안개 벌판’, ‘고삐를 끊고 당당히’의 3부작으로 이루어진 장편소설이다. 1985년부터 1986년에 걸쳐 완성된 이 작품은 안정인이란 여성의 삶을 통해 매춘과 외세와의 관계, 한 인간 자신의 개
여성
대표작 : 옛우물
Ⅱ. 초기
(1) 초기작품의 특성
- 대화 부호의 삭제
-비정상적인 성관계
-태아의 유산
-육체의 불구성
(2) 완구점여인
1) 의식의흐름
사춘기의 도벽이 있는 소녀는 자신의 행위에 그녀는 구역질을 느낀다. 완구점을 지나며 완구점에는 빨간 플라스틱 오뚝이들이 밖을
평범한 직장인인 남편과의 사이에 아들을 둔 현실의 가정주부이다.연당집의 바보와
찻집의 남자를 보면서 더더욱 그녀는 과거에 얽매이게되고 마지막엔
‘그’을 떠올리면서 전화를 해보지만 이미 딴사람의집번호가 되어있자 좌절하면서
나무위에 올라가 앉아서 몸을 비틀면서 희열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