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수도가 되었다. 북경이 세계무대에 등장한 것은 원나라 때부터로, 당시 대도라 불리던 이 곳은 대원 제국의 수도였으며 당시의 번영은 마르코 폴로의 북경 <동방견문록>에 잘 나타나 있다. 신해혁명 후 1919년 5월 4일, 일본의 21개 요구사항에 반발한 학생들이 모여 5.4운동을 시작했던 곳도 천안문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을 빼앗기는 비운을 맞게 되자 우리 선열들은 몸과 마음을 바쳐 조국광복에 나섰다. 방법은 각기 달랐으나 조국의 독립을 이루겠다는 염원은 하나였으며, 수많은 선열들이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
이러한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를 모아 1919년 중국 상해에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는 1939년에 우
을 소재로 한 국문 시가가 창작된 정황은 16세기부터 확인된다. 사행 체험이 국문시가의 소재로 활용된 최초의 사례는 <서호별곡>의 작가인 허강(許橿)이 1541(중종 36)년에 아버지 허자(許磁)를 따라 중국을 다녀온 체험을 토대로 창작한 시조 2수이며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