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에 딩링과 후예핀을 알게 되고 그들과 동고동락하는 사이가 되어 절친하게 지냈다. 1927년까지 그는 단편집 <밀감>, <진실> 등과 중편소설 <옛꿈>등을 발표하고 그로 인해 신인작가로 이름이 알려지게 된다. 이듬해 선충원은 딩링, 후예핀과 상하이로 가서 출판사를 운영하고 <홍흑(紅黑)>이란 월간지를
국문학의 질서체계라는 거시적 구도 아래 해명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어려움이 따른다. 그 동안 축적된 성과를 검토하면 크게 두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다.하나는 질서와 규범의 체계로서의 장르론이며, 다른 하나는 개별 양식들의 속성 파악에 중점을 두는 다원적 질서로서의 양식론이다. 도남(陶
중의 여러 의식과 행사 및 연례, 즉 나라에서 거행하는 공식적인 행사에 소용되던 조선 초기의 송축가를 말한다. 주로 조선 건국을 찬양하고 제왕의 위업을 찬양하는 내용의 노랫말이다. 악장이란 본디 중국에서 국가의 행사에 사용하던 공적인 음악의 노랫말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시가문학사에서의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
성립되므로 경기체가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바는 정서에 있는 것이지 세계상 자체가 아니라 하여 서정장르로 보았다. 성호경, 「경기체가의 장르」, 한국문학사의 쟁점, 장덕순 외, 집문당, 1986.
(이후 경기체가가 후대로 갈수록 정서적 체험의 측면보다는 세계상의 제시라는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