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서 발표한 그의 7번째 연출작으로 51년간의 일본 통치에서 해방된 1945년부터 장제스(蔣介石)의 국민당이 타이베이(台北)에 임시정부를 수립한 1949년까지 4년 동안의 이야기를 임(林)가네 4형제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이와 동시에 국가 전체를 요동치게 한 역사적 체험과 정체성의 탐구 및 국민당
2. 대만본성인의 정체성 독립운동 - 2.28사건
1947년 2월 27일, 국민당의 전매국 소속 감시반과 경찰이 타이베이 시내에서 불법으로 담배를 밀매했다는 죄목으로 한 여인을 구타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고 옆에서 그 광경을 보다가 항의하던 대만인들을 총으로 사살하면서 사태는 일순간 확대되어 28
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중국 영화의 역사는 크게 다섯 시기로 구분되고, 한 시기를 ‘세대’로 이름붙이며, 각각의 세대 중에서 ‘제5세대’가 예술적으로 가장 큰 성취를 이루었고 따라서 이들이 중국의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들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1980년대
대만 3국이 공동으로 제작하였으며, <비정성시>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대만의 후 샤오시엔 감독이 제작을 맡았다. 중국 어느 부호 가문의 처첩들 간의 간정, 모살, 애증, 그리고 그에 따른 비극이 내용의 근간을 이루며, 이를 통해 중국 봉건사회의 폐습으로 인한 여인들의 인권을 다뤘다. 장예모 감독
대만 뉴웨이브를 주도한 유학파 감독들을 알게 되고, 이들에게서 큰 충격을 받아 사회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중앙전영' 의 진보적 인물들이 기획한 <샌드위치 맨>(83) 에서 첫 번째 에피소드를 연출하여 대만 영화계에 파문을 던진 이 영화는 <광음적 고사>에 이어 본격적으로 대만 뉴웨이브의 탄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