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만본성인의 정체성 독립운동 - 2.28사건
1947년 2월 27일, 국민당의 전매국 소속 감시반과 경찰이 타이베이 시내에서 불법으로 담배를 밀매했다는 죄목으로 한 여인을 구타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고 옆에서 그 광경을 보다가 항의하던 대만인들을 총으로 사살하면서 사태는 일순간 확대되어 28
대만에서 발표한 그의 7번째 연출작으로 51년간의 일본 통치에서 해방된 1945년부터 장제스(蔣介石)의 국민당이 타이베이(台北)에 임시정부를 수립한 1949년까지 4년 동안의 이야기를 임(林)가네 4형제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이와 동시에 국가 전체를 요동치게 한 역사적 체험과 정체성의 탐구 및 국민당
대만 뉴웨이브를 주도한 유학파 감독들을 알게 되고, 이들에게서 큰 충격을 받아 사회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중앙전영' 의 진보적 인물들이 기획한 <샌드위치 맨>(83) 에서 첫 번째 에피소드를 연출하여 대만 영화계에 파문을 던진 이 영화는 <광음적 고사>에 이어 본격적으로 대만 뉴웨이브의 탄생을
본격적인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였다.(정광;1990;23)
역관은 조정에서 외국 사신과 그 수행원을 접대하고 변경에서 외국의 도래인이나 표류인을 상대하며 또 외국에 파견되는 사행에 참가하여 외국어 통역을 담당하면서 실제 외국어를 사용하는 기능직 관리이다. 중국의 역사 문헌에 의하면 역관에 대한
Ⅰ. 대만(타이완)의 영화
사진기술은 1858년 천진조약(天津條約)이 체결된 뒤에야 비로소 중국의 동남해안에 위치한 대만 섬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중국 본토의 영화가 서구와 미국의 주도로 들어온 반면 대만 영화는 철저하게 일본의 식민지 영화로 시작되었다.
1. 일본의 식민시기와 장개석(蔣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