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역사의 상처를 고발하다 - 『상흔』을 돌아보며
Ⅰ. 중국 문화대혁명(1966. 5 ~ 1976. 10)
1. 문화대혁명의 역사적 배경과 원인
1) 사회주의 혁명을 완수하려는 이상
* 문화대혁명의 원형 - 끊임없는 자기비판
* 대약진정책의 실패와 다수기층 간부들의 부패 - 노
신시기 탐색기 문학
신시기 탐색기 문학을 작품을 통해서 보려고 한다.
탐색기 문학은 먼저 상흔소설, 반사소설, 개혁소설, 모더니즘 소설로 나눌 수 있다.
1. 상흔소설 傷痕
작가: 루신화. 장수성 출신으로 군간부의 아들로 태여났고, 1973년에 인민해방군에 입대했으며 1977년에 제대하여 석유공장
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는 언
소설 발표.
1978년 5월 27 ~6월 5일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 제3기 전국위원회 제3차 확대회의 북경에서 소집.
상흔문학의 등장배경
문혁이후, 상처받은 중국인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등장
류신우[劉心武]의 〈담임선생 班主任〉(1977),
루신화[盧新華]의 〈상흔 傷痕〉(1978) 등 단편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