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계속 중국 정부와 심의 문제로 마찰을 빚어 왔으며 북경자전거 역시 중국의 뒷골목 모습을 담고 있다고 하여 여전히 중국 내 상영이 금지된 영화이다. 우리는 영화를 보며 이 영화에 대해 얼마의 가치를 매길 것 인가 하는 비평의 눈초리 대신 한나라를 알리고 그 나라의 문화의 상대성을 학습
문화상을 변화시키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문화적 특성을 고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동일한 의미로 특히 중국에서는 한국 팬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하한쭈(哈韓族)와 한국 마니아란 뜻의 한미(韓迷)라는 언어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으며, 이것을 단순한 문화접변 현상의 결과로 나타난 언어의 생성으로
중국시장 내에 늘어나는 외국인 투자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어 중국 내에서의 우리나라의 입지가 불안하고, 또한 상대적으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자본이 감소한다는 측면에서 위기로 작용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중국 거시환경 분석팀은 중국의 전반적인 사회‧문화적 환경과 정치
영화라는 매체는 ‘재현’을 통해 새로운 경험적 공간의 창출로서 도시의 의미를 밝힌다. 즉, 영화 속의 도시와 현실의 도시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므로 비록 영화 속의 공간과 사람들의 삶이 재현된 것이라는 한계를 가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어떤 식으로든지 현실의 도시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