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는 곧 자신의 전부 이였다. 이 자전거를 도둑맞으면서 영화는 갈등국면을 맞기 시작한다. 자전거를 찾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는 구웨이와 이 도둑맞은 자전거를 구입한 소외계층의 자녀 ‘지안’ 의 갈등과 타협, 그리고 이 두 사람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북경의 곧 중국의 사회적 모순과 불평등,
영화 속의 시골출신 구웨이(주인공)에게는 자전거야말로 북경이라는 도시 문명의 주인이 되었음을 상징하는 물건이다.
2) 영화 속 두 주인공과 자전거지안 - 지안에게 자전거는 허영과 자존심을 위한 도구이다. 여학생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나 친구들에게 기죽지 않기 위해 자전거는 어떻게 해서라
물가가 비싸다.
이 영화는 한 가난한 시골 아이의 도시 적응기이며 자전거 한 대에 꿈과 좌절, 용기를 실어 보여준다. 전통을 무너뜨리고 도시화, 문명화의 길을 가는 북경의 풍경을 자전거를 통해 소박하게 그려내고 있다. 시골에서 올라와 우리나라의 퀵 서비스 같은 것에 취직한 구웨이에
중국이란 거대한 나라는 지금도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추세를 이어갈 경우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거쳐 2010년까지 GDP기준으로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위에서 언급한 “하버드대 보다 베이징대를 선택하라” 는 말 역시 어느 정도 공감이 되는 바
중국영화의 개척자를 제 1세대 감독이라고 하며, 그들은 무성영화 시기인 20·30년대에 활약했다. 2세대 감독은 제 1세대의 학생들이고 30·40년대 유성영화 시대에 활약했다. 제 3세대 감독은 제 2 세대의 학생이고 그들이 빛을 발하던 시기는 50·60년이다
제 4세대 감독은 대부분 "문혁" 전에 베이징필름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