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Ⅰ. 고대 중국의 강남지역과 한반도
지도상으로 보면 산동반도에서 바다를 건너 한반도 중부지역으로 이르는 것이 거리적으로 가장 짧은 노선처럼 보이기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이점에 의거하여 벼농사 기술이 바로 이 산동반도에서 서해를 거쳐 한반도의 서해안 중부지역에 이르는 항로를 통해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중국계와 잎이 큰 앗삼계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녹차용으로 중국의 운남성 동북과 한국·일본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후자는 앗삼·태국·버마·인도지나·해남도 부근의 중국 남쪽에 널리 자생 또는 재배되고 있다. 이렇듯 차의 음용은 중국을 기원으로 하여 전세계에 보급되었으며 오늘날 전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