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였다.
여기서는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중엽까지 중국의 근대화 과정 속에서 2천여 년 세월 동안 중국적 사고유형의 근저를 제공한 유교가 서양세력의 침략으로 인해 어떠한 위치에 처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Ⅱ. 서구의 영향
1842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
유교에 기반한 ‘공동체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글은 헤겔이 자신의 ‘가족개념’에 비추어 비판했던 아시아의 ‘공동체주의’, 특히 중국의 ‘인륜’사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평가하는 작업이 주를 이룰 것이다. 중국은 동아시아의 문화와 사상을 상징하는 대
속되게 된다. 즉, 바이샤도 수드라를 노예로 쓸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신분질서를 초월하는 여성 억압도 존재한다. 이는 분명 인도에서 아리아인 남성이 사회를 장악한 데에서 나타나는 민족적, 성별 억압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사회 역시 지배계급인 앵글로 색슨 남성 자본가들을 기준으로 다
중국 21개조 요구에 대한 철회운동으로부터 반일운동이 전개되고 1919년 5월 4일 북경에서 북경소재 각급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5 4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을 일반적으로 5 4운동이라 부른다 지식인에 의한 문화혁명이라 불리는 5 4운동은 군벌정치와 제국주의의 중국지배라는 상황 속에서 진전되었
유교'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주지하다시피, 동아시아의 역사 전체를 통하여 매우 다양한 유교의 학파 및 사상 조류들이 명멸했다. 고대 중국에서는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의 가르침들이 전국(戰國) 시대 동안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보다 후대에 이르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도의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