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나라 안팎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청조는 이를 타개할 방안을 마련하면서 중국은 서구의 영향 속에서 그들 나름의 근대화를 시작한다. 그것이 양무운동․변법운동․신해혁명이다. 중국은 이 단계를 거치면서 그들의 삶을 뿌리인 유교를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입
중국의 전통가치를 타파하고 청년들의 이데올로기적인 각성을 통하여 신중국을 건설해야 한다는 이 당시의 모택동의 사상은 1949년 이후 문화혁명과 같은 급진적인 사상개조운동으로 발전하였지만, 1919년 당시의 모택동사상은 막시즘의 영향을 받았다기보다는 그 당시의 지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에 불
서양사조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근대적 서구 사회주의 사상도 이 당시 중국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1899년경에는 중국출판물에서 처음으로 맑스주의가 소개되었고, 일본에서 간행된 <근대사회주의>라는 저서가 중국에도 번역돼 읽히면서 사회주의 사상에 대한중국사회의 이해의 폭
장사에서 처음 국유화령 취소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일어난 이후 사천, 호북 지방에서도 국유화령에 반대하는 ‘보로운동’이 일어났다. 청 정부는 이러한 움직임을 무시하였는데, 사천성에서 일어난 보로운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군중들 20여명이 총에 맞아 사망하게 되었다. 그 후 보로운동은 무장
운동의 민중역량 인식을 통한 대중운동에 대한 자각, 일본제국주의와 북경군벌에 대한 비판, 그리고 중국의 주체성을 해체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세계열강의 자본과 기술의 원조 등이 뒤섞여 나타나고 있었으며, 손문에게 있어서 군벌과 제국주의열강을 이용한 호법운동은 완전히 청산되지 못하고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