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여성작가의 숫자와 실적은 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여성문학’ 이라 하는 것이 존재하는지 , 만약 존재한다면 무엇을 이르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관점이 존재했다.
‘여성문학’ 이 내포하는 바와 문학을 가리키는 대상을 논할 때 각기 다른 견해가 존재한다. 어
페미니즘의 의의가 이렇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극단적 페미니즘'이라는 말 자체가 모순이라는 대답이 나온다. 즉 '극단적 여성우월주의'는 있어도 '극단적 반성차별주의'라는 말은 없는 것이다. 여성우월주의에서 적(敵)은 남성일지 몰라도 반성차별주의에서의 적(敵)은 사회모순이며, 인위적사회제도이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구운몽>은 비판적 지식인을 흡수한 ‘사실적 한문 애정소설’, 양난 이후 영웅의 탄생을 갈망하던 민중의 바람이 담긴 ‘민중적 영웅소설’, 가부장적 사회 문제의 주를 담당했던 부녀자 층의 ‘규방소설’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
문학, 회화 등 대상화된 의식 영역으로 나뉜다. 의식 문화에서 이번 레포트에서 대표적으로 살펴 볼 문화는 ‘종교 문화’이다. 종교는 인간의 관념을 정립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중국인 역시 이러한 종교의 특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 상정했다. 중국 종교의 종류, 정책, 끝으
문학사에 최초로 등장하는 시가는 고조선시대에 여옥이라는 여성이 지은 '공후인'으로 알려져 있다.
『공후인』에 대한 정보...
'공무도하가'를 '공후인'이라고도 하는데, 공후라는 악기를 켜며 불렀기 때문이라 한다. 이는 고조선 시대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국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에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