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학(婦女文學)의 개념을 ‘여성문학의 개념이란 여성작가의 작품만을 가리킨다’ 라고 하였다.
을 말한다. 이런 견해의 근거는 여성작가의 생리, 심리적 특수성이 작풍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것이 여성문학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이다.
세 번째 견해는 작가의 성별요소를 강조할 뿐 아
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일제 식민지하의 여성정책」,『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2003, p.289
2. 신여성 제1기 여류 작가의 등장
‘개화기’로 대칭되는 새로운 문화 바람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서구풍 문학의 영향을 받은 신체시가 등장하면서 일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신여성’이 등장
여성문인의 존재를 인정한 주장을 편 사람이 안회남이다. 그는 1932년 당시 문단의 침체와 부진의 원인 저널리즘의 횡포로 인해 발표기관이 독점「길드」화되어 있어서 편집자와의 정의 관계에 있는 소수가 전 영역을 독점하고 있는 점, 카프계열작가들이 사회과학서적의 탐독에만 열중하였을 뿐 조선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찾는 이상적인 ‘여성 정체성’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존엄이란 범할 수 없게 높고 엄숙한 것이며 자존이란 스스로 자기를 높이는 것 박경리, 「나의 문학적 자전」, <꿈꾸는 자가 창조한다-박경리의 원주통신> (나남출판사,1994) p.138
, 곧 자기의 품위를 ‘범할
사회 현실로 인한 동요를 막기 위해 대담한 애정 문제로 ‘북한 주민의 관심을 끌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다른 요인으로는, ‘3대 혁명소조’의 활동이후 새로이 등장한 ‘제 3~4세대’ 즉 새로이 북한식 사회주의 건설을 책임져 나아가야 할 세대의 ‘취향에 맞는 문학의 창작이 필요’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