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개방정책은 대내외적으로 문호를 개방하면서 농촌여성들을 가두어 놓았던 것도 풀게 하였다. 이에 농촌여성들 중 일부는 다른 직종으로 전업하고 또 그중 일부는 도시로 전출하여 변신을 도모하고 있는데, 이는 도시여성들도 변화토록 하는 환경을 제공하게 된 것이고 즉 거대한 중국인구의 반을
. 그에는 봉건적 관습과 제도의 혁파, 여성의 사회적 노동 참여를 위한 조건 마련, 그리고 독립적 지위를 보장하기 위한 제반 정책의 시행 등 국가의 적극적 개입 의도가 또한 포함되어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49년 이후 공산당이 취한 일련의 여성 정책들은 기존 가부장적 질서로부터의 반발과
여성들로서는 물론 다른 민족의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가사활동에 전념했지만 동시에 유목 생활을 자주해야 했기 때문에 남성들의 복식과 별 다른 차이점이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몽고족의 복식에서 남녀 간의 구분이 있었던 시기는 이미 암시했듯이 원나라 건국 이후이다. 원나라 건국 이
이후, 1979년에서 현재에 이르는 신시기의 소설은 비록 10여 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전 시기와 비교하면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신시기의 소설은 ‘역사상 전례 없는 대재난’이라 불리는 문화대혁명을 폭로하며 10년 동안의 기간이 중국인민에게 입힌 상처를 형상화하는 ‘상흔문학’으로
중심 인물로 하여 10년 동란이 남긴 심각한 재난과 마음속 상처를 보여줌으로써 ‘4인방’ 의 포악한 면모를 철저히 인식하고 문화 대혁명을 철저히 부정하였으며, 또 그들이 당한 박해가 부당했다는 것을 고발하였다. 즉, 작품들 대부분은 험난했던 세월의 추악, 속임수, 비참과 고난에 대해 묘사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