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문학으로 전환한 것은 일반적으로 문학사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것이었다기보다 이미 진작부터 맹아의 단계를 거치고 있었던, 점진적이고 총체적인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20년대 후반 중국에서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배경을 사회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으로 나누
Ι. 시기구분
1. 1910년 후반∼1920년대 후반
첫 번째 시기는 노신의『광인일기』가 발표된 1918년부터 4·12쿠데타에 뒤이어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1927년까지를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이 시기의 특징은 2가지가 있는데, 중국의 전통문학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서구문학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려고
문학혁명론文學革命論〉을 발표했다. 그 후 계속해서 錢玄同, 劉半農, 李大釗, 周作人 등이 이론적인 면에서 이에 힘을 보탰고, 마침내 창작 면에서도 魯迅의 〈광인일기狂人日記〉, 胡適의 《상시집嘗試集》, 郭沫若의 《여신女神》 등이 출판됨으로써, 신문학 즉 중국현대문학이 성공적으로 출발하
혁명 이래 중국 좌익작가연맹의 후신이 되는 중국 작가협회 작가들을 대상으로 수상해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1988년 「태백산맥」, 「아리랑」을 썼던 문학가 겸 비평가 조정래 작가가 이른 시기에 중국 공산당 작가협회에 의해서 외국 특별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현대문학론4공
Ⅰ. 서론
오사운동은 1919년 반제국주의와 반봉건주의를 기치로 삼은 혁명운동이다. 오사운동은 정치적 운동을 넘어 중국 내에서 문학혁명의 도화선이 된다. 당시 중국의 진보적 지식인들은 봉건적 관념과 문화의 보루로써 역할해 온 전통문학을 비판하기 시작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오사 시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