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가 겸 비평가 조정래 작가가 이른 시기에 중국 공산당 작가협회에 의해서 외국 특별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현대문학론4공통) 5.4시기중국문학혁명의 선구자노신(魯迅)의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를 읽고, 교재와 강의3강의노신(魯迅)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여 감상문을 쓰
문학 작품과 영화에서 격변기적 상황과 그 상황에 대응하는 지식인의 모습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격변기적 상황은 작품의 배경마다 상이하며, 대응 방식 역시 개인마다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본 발제문의 목표는 이러한 유형들을 분석하고, 나아가 이 문제를 현재의 대학생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데
혁명가로서 평가하고 그의 업적을 높이 기리고 있다.
노신은 자신의 소설을 통하여 그 당시 혼란스러웠던 중국의 모습을 표현하고 그를 통한 반성과 자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이러한 것은 노신의 문학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광인일기」와 「아Q정전」이 대표적인 작품이
접했다. 졸업 후인 1902년에는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되어 일본으로 갔고, 기본적인 어학 공부를 마친 뒤인 1904년에 센다이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한다. 그러나 훗날의 회고처럼 강의 도중에 중국인 처형 장면을 보여주는 영화가 상영되자, 이에 분노한 나머지 의학 공부를 파기하고 그만 자퇴한다.
중국 고대의 목판화집 〈북평전보 北平箋譜〉·〈십죽재전보 十竹齋箋譜〉를 정전둬[鄭振鐸:1897~1958]와 공동으로 다시 새겨 출판하는가 하면 독일 메에펠트의 소설 〈시멘트〉의 그림, 소련의 판화집 〈인옥집 引玉集〉, 독일 콜비츠의 판화집 등 외국의 새로운 판화를 복사하여 출판함으로써 중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