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난다. 이름 자체의 한자도 특이한 한자라 예로부터 그에 대한 해석도 매우 분분한데, ‘재물과 음식을 탐한다’는 의견과 ‘음식을 탐한다’만을 뜻한다는 의견이 있으나 거샤오총(김인희 역), 「‘도철’고」, 『국제아세아민속학』 Vol.2, No.0, 국제아세아민속학회, 1998, pp.497-505 참조.
, 결국 탐욕
3장, ‘땅은 보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지불애보라는 말이 있다. 이는 땅은 자신이 지닌 진귀한 보물을 중요시하지 않으므로 인간들이 열심히 보물찾기에 매달리면 결국은 발견해낼 것이라는 의미이다. 광활한 중국 땅에는 대량의 청동기가 이 진귀한 보물 중의 일부를 차지하리라는 점은 의심의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상대적인 말로 이해하고, 문자의 발명과 도시의 성립 등에 중점을 두어, 황허문명의 연대도 청동기시대 이후로 보는 것이 보통이었다.
1. 황허강과 양쯔강
세계의 4대 문명은 대하(大河)의 연변에서 일어났다고 한다. 그 하나인 중국문명이 양쯔강[揚子江]에서가 아니라 황허강 연변에서 일어난 데
Ⅰ. 중국전통문화의 특성
1. 현세성
개체소생산 농업은 적절한 기후와 국태민안을 필요로 했다. 생활의 안정과 평형을 유지하는 데에는 신비한 운명이나 우연한 기회에 크게 의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요 관심사는 현세였으며 내세나 천국에 큰 기대를 걸지 않았다. 이 때문에 원고의 신화는 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