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천하의 지리적-문화적 중심이라는 중화사상도 등장하였다. 그러나 기원전 9세기 이후 주왕실은 제후와의 혈연관계가 멀어짐에 따라 지방에 대한 통제 수단을 상실한 채, 서북 유목민족의 침입을 받아 수도(鎬京)를 버리고 낙양으로 동천하였으니, 이 시기를 동주 혹은 춘추전국시대라 한다.
춘
중국 또는 중화라는 국명은 3,000년 전 서주(西周)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중(中)은 중심이라는 뜻이고 화(華)는 문화라는 뜻으로, 세계의 중심 또는 문화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一. 중국인의 사상과 사고방식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
1. 중국전통사상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 따라서
중국 1위를 차지하고, 지하자원의 매장량도 풍부하며 사천 분지에서는 석유와 천연가스도 생산된다. <중국문화의 이해> 학문사, 변성규 편저. 2003.
양자강 상류에 위치한 사천은 사방이 고원이나 산맥으로 둘러싸여 지리적으로 고립된 거대한 분지이다. 이러한 사실을 증명하는 예로, 중국의 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