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 따라서
1. 중국전통사상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
중국 사관문화의 총결산이고 중화민족의 문화에 대한 대규모의 정합이라고 할 수 있다.
상고 시대 사관의 천인문화(천도관) 전통과 공자의 「춘추」가 널리 선양했던 왕도문화(왕도관), 전국시대의 사관전통(사도관)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이르러 통일된 거대한 사상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수
중국과 인도문화의 큰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동양문명의 통일성'이라는 가정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문명의 사상적 특성과 기본틀을 통찰할 때 중국문학과 예술적인 전통의 이해와 함께 개인과 집
채 일본의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 갔다. 이 시대의 유물로는 910년경의 《본초화명(本草和名)》, 984년에 저술된 《의심방(醫心方)》이 있다. 이 책은 중국의 《병원후론(病源候論)》, 한반도의 《백제신집방(百濟新集方)》, 《신라법사방(新羅法師方)》 등의 의학서를 참고하여 지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