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의 혼란기
기원전 1,050년경에 창건된 주(周)왕조는 750년경의 내란으로 국력의 낭비를 가져오게 되었고, 더욱이 또 서북방 이민족인 견융(犬戎)의 침입 때문에 마침내 수도를 지금의 서안 부근의 호경(縞京)에서 낙읍(낙양)으로 옮긴다(주실동천周室東遷). 이때부터 진시황의
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나름대로 역사의 시대정신을 구현하여 왔다. 설사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중국 전래 이래로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에는 커다란 변화가 생겨 사람들의 행위준칙이 여러 방면에서 종전과는 다르다 하더라도, 전통철학은 여전히 민족의 내재정신으로 남아 현대 중국인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인들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물, 불, 나무, 금속, 흙 등 5가지 요소의 구조체로 파악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또는 현실적, 이상적, 관념까지도 모두 오행의 5가지 구조로 귀납시키는 지혜를 발휘했다. 즉, 중국인들은 이러한 구조적 관념을 통하여 우리가 존재하는 이 우주를 일
사상, 자원봉사, 사회봉사 등과는 관계가 멀다. 우리들의 가치기준으로 중국을 다양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상하게 여기는 경우도 많지만, 한국과는 나라도 민족도 습관도 다른 중국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중국인의 사업감각, 금전감각, 법률감각, 대인감각 등은 우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