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필은 노장(老莊)을 이어 받아 정시(正始) 정시(正始)는 240년부터 10년간 사용된 위나라의 연호이다. 정시의 현학적 풍조란 정시연호를 사용할 즈음을 시작하여 유행한 사상적, 문화적 기풍을 뜻하는 말이다. 하안 왕필 죽림칠현(竹林七賢)등이 이때를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의 현학적 풍조를 형성 하
중국선진시대의 학술사상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기록으로, 처음으로 ‘∼家’ 라는 개념을 가지고 선진의 제자(諸子)들을 여섯 그룹으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즉, 음양가(陰陽家), 유가(儒家), 묵가(墨家), 명가(明家), 법가(法家) 그리고 도덕가(道德家)이다. 여기서 ‘도덕가(道德家)’라 함은 바로 오늘
중국의 공자와 맹자, 노자와 장자 그리고 선학이나 역학이 중국철학의 발전에 끼친 영향을 보면 이러한 사실은 더욱 분명해진다. 철학은 인류의 궁극적인 정신가치를 표현하는 두 가지 다른 인문과학-종교와 예술-과 더불어 일관성을 가진다. 인문과학의 이런 규율은 자연과학기술의 진보가 물질생활
중국철학』의 책을 레포트 주제로 삼으면서 논쟁을 통해서 문제를 발견하고, 논쟁을 통해서 생각과 이론이 발전되어 오게 됨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견해만을 옳다고 여기며 주제의 정확한 이해와 근거 없이 주장을 펼치려는 것은 참다운 논쟁이 아님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정확하고 바
철학사조가 나타나게 되었다.
한편 경학의 학풍도 새로운 철학사조의 등장을 촉진시켰는데, 한대(漢代)의 경학자는 끊임없이 주석을 달아 경서의 한 두 구절에도 수많은 주석이 달리게 되어 한권의 책도 확실하게 알기가 힘들게 되었다. 새로운 철학사조는 경전의 장구에 매이지 않고 요점만을 정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