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묵자는 그의 저작 속에서 겸애,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비악, 비명, 절용, 절장의 10가지 주장을 내세웠다. 이 주장들은 모두 귀족들의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비판하고 서민들의 이익을 옹호하려는 주장이다. 그는 이 열 가지 주장 가운데 그 나라의 실정에 맞는 것을 골라 행해야
. 반면 맹자는 본성론을 주장하면서 다시금 천명을 끌어들여 순자의 거센 비판을 받았는데, 이는 순자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직하학궁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순자의 이러한 사상은 이사와 한비자에게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로써 노자, 순자, 이사․한비자의 연결고리가 된다.
철학은 간단히 요약하면 권력자를 위한 대의·명분에 반대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
철학적 사색에 잠길 여유는 없기 때문에 독창적 사상을 내놓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사건 속에 가장 성행했던 사상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ㆍ양가(楊家)ㆍ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ㆍ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이러한 형태는 고대 춘추전국시대 때의 그것과 동일시된다.
공자는 철학자나 종교의 창시자가 아니라 고대 중국 문명의 전달자이자 교육자다. 그는 인간이란 존재가 자연 앞에 얼마나 무력한지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하늘에게 죄를 짓는다면 빌 곳이 없다.” 그런데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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