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세상을 그렇게 다스릴 수 있었는가’에 대한 논의라고 볼 수 있다.
2. 묵자의 철학
묵자는 그의 저작 속에서 겸애,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비악, 비명, 절용, 절장의 10가지 주장을 내세웠다. 이 주장들은 모두 귀족들의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비판하고 서민들의 이익을 옹호하려
유보적 개혁의 입장이었고, 노자는 오히려 천명론을 완전히 극복한 편이었다. 반면 맹자는 본성론을 주장하면서 다시금 천명을 끌어들여 순자의 거센 비판을 받았는데, 이는 순자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직하학궁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순자의 이러한 사상은 이사와 한비자에게 영향을 끼
철학적 사색에 잠길 여유는 없기 때문에 독창적 사상을 내놓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사건 속에 가장 성행했던 사상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ㆍ양가(楊家)ㆍ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ㆍ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이러한 형태는 고대 춘추전국시대 때의 그것과 동일시된다.
공자는 철학자나 종교의 창시자가 아니라 고대 중국 문명의 전달자이자 교육자다. 그는 인간이란 존재가 자연 앞에 얼마나 무력한지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하늘에게 죄를 짓는다면 빌 곳이 없다.” 그런데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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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하여 갔다.
백운교는 북송말에 공청각이 백운암에서 제창한 민중불교의 한 종파이다. 유, 불, 도 삼교의 일치를 주장한 재가집단이었는데 전통적인 여러 종파에서 이단시되고 관헌으로부터도 탄압을 받았다. 이러한 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