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문학으로 전환한 것은 일반적으로 문학사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것이었다기보다 이미 진작부터 맹아의 단계를 거치고 있었던, 점진적이고 총체적인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20년대 후반 중국에서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배경을 사회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으로 나누어
중국 좌익작가연맹의 후신이 되는 중국 작가협회 작가들을 대상으로 수상해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1988년 「태백산맥」, 「아리랑」을 썼던 문학가 겸 비평가 조정래 작가가 이른 시기에 중국 공산당 작가협회에 의해서 외국 특별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현대문학론4공통) 5.4시기
Ι. 시기구분
1. 1910년 후반∼1920년대 후반
첫 번째 시기는 노신의『광인일기』가 발표된 1918년부터 4·12쿠데타에 뒤이어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1927년까지를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이 시기의 특징은 2가지가 있는데, 중국의 전통문학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서구문학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려고
1. 노신의 삶과 「광인일기」의 집필 배경
노신은 중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며 오사 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이었다. 불우한 어린 시절 보낸 노신은 학비 부담이 없는 남경수사학당과 강남육사학당에서 신학문을 공부한다. 이후 국비유학생이 되어 일본으로 유학을 간 후 동경에서 서구의 사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