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를 가르치는 교과서로 무협소설을 선택하는 등 중국인들에게 있어 무협소설은 한낱 삼류소설이 아니라 정통문학에 맞먹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무협소설의 지위상승에는 긴 역사를 가지고, 발전한 데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김용’이라는 특출난 작가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중국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독특한 형식과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구파무협소설중국에서는 1922년 근대무협소설의 선구자적 작품으로 인정되는 평강불초생(平江不肖生)의 “강호기협전(江湖奇俠傳)”을 필두로 1940년대까지 시장에서 소비가 잘 되는
김용소설 국제연구토론회.' 주최자는 베이징 대학과 홍콩작가연합회 였다."
중국 최고의 명문 베이징 대학이 저명한 무협소설가인 김용의 소설을 놓고 국제 토론회를 개최했다는 요지였다. 김용의 소설이라면 당연히 무협소설을 말한다. 기자는 이런 행사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았던지 다음과 같이
현대문학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이후로 창작의 색채가 분명하게 되었고 이론과 창작 간의 논쟁이 격렬해졌다. 1937년 7월 7일,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에서 민족을 구하자는 명제 아래 작가들이 결집하였고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
현대문학이라 말하며 그 이후의 시기를 당대문학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와 당대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중국현대문학’이라고 말한다. 중국현대문학은 유신파(維新派)를 중심으로 일어난 ‘시계혁명(詩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