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까지 출현했던 문학사조로 중국의 전통문학, 철학, 종교, 역사문헌 등을 재해석하고 현대인의 감정에 맞게 고대 문화의 유풍을 계승하자는 내용을 담는다.
-尋根 ‘뿌리찾기’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민족문화의 역사적 근원과 심리적 근원을 찾고자 하는 것으로, 문예방면의
'반사', '심근' 이라는 접두어로 분류되는 새로운 조류가, 시에서는 몽롱시가, 희곡에서는 까오싱젠의 「절대신호」와 같은 부조리극이, 영화에서는 5세대 감독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949년 중국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의 문학을 '27년간의 문학'과 '신시기문학'으로 나누는 하나의 구분법이 존재한다.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품 활동의 일대 변화를 예고한 그는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현대사를 배경
중국의 전통문학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서구문학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려고 했으며, 이로 인해 근대적인 문인들이 주도한 신문학운동이 중국문학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백화문을 문학언어로 하고, 서구의 문학관적과 장르적 관습을 채택하여 서구문학을 기호로 한 새로운 문학의 건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