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와 종교 정책을 조사한 우리 조원들 모두 중국의 가정교회와 삼자교회를 다녀올 수 있었다. 현실을 책이나 언론 매체가 아닌 눈으로 보고 온 우리들이었기에 더 많은 궁금증이 있었다.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의 종교 탄압이 심해졌고 한국을 비롯한 선교사들에 대한 탄압도 증가했다는데 그
Ⅰ. 개신교의 선교
개신교의 중국선교는 1807년 모리슨(Robert Morrison)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선교사에 대한 문호를 개방하지 않다가 1842년 영국과의 아편전쟁에서 패한 후, 서구 열강들의 압력으로 선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허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편전쟁 이후 개신교의 중국선교가 활
선교사들의 영향이 젊은 박형룡의 혈맥에 깊이 자리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신학사상을 살피기 위해서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와 그 신학교가 속한 미합중국 장로교회의 신학전통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린스톤은 1812년 신학교의 설립이래로 1929년 까지 동신학교에서는 스코틀
선교사였던 바울사도는 선교에 가장 큰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 이후로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을 핍박하는 로마세력에 의해 이곳저곳으로 흩어지면서, 복음전파가 시작되었다.
우리가 선교역사의 선교사들을 살펴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가 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하는 의미와 같은 맥락
선교사의 영향으로 지식인들의 계몽에 의해 서서히 여성의 전족을 반대하는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히 변법자강기( 變法自强期 )에 강유위는 여성도 독립적인 인간으로 애정을 바탕으로 하는 자유결혼을 할 권리가 있다고 계몽했으며, 전족은 여성인격의 독립성을 말살하는 악습으로 보고 반전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