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뜻하는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사실 그 자체의 관여로서의 신화'가 의미하는 바는, 신화가 여러 현실
중국식 쟁장우화의 영향이라 하였다.
<두껍전>은 민간 설화를 비롯한 상당한 분량의 역대 고사 ․ 견문 ․ 지식, 나아가서는 당시 일상생활에서 통용되고 있던 생활 상식이 두꺼비의 입을 빌려 알려지고 민간에 전승되던 두꺼비와 관련된 각종 구비물까지 동원한 다양한 원천이 종합된 작품이다
민간에 전해 내려오던 단군에 대한 전승이 새롭게 조명되기 시작한 것인데, 적어도 13세기에는 단군이 개국의 시조로서 널리 인식되고 있었던 셈이다.
4) 동아시아 국가별 신화 기록 양상과 의미
일본에서는 신화가 일본서기와 고사기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중국과 조선은 분산되어 산재하였다.
중국 공연예술의 장르 명칭이 생소하게 생각될 수 있다. 이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자주 나올 중국식 장르 명칭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통치이념이었던 유가사상은 기존 질서를 유지하고 옹호하려고 했다. 민간이 주도했던 공연예술은 기득권층에 대한 원망이나 고발을 주제로 한 경우가 많
민간에서 떠돌던 노래를 정리한 것
서주 초기(기원전 11세기) - 춘추 중엽(기원전 6세기)
약 500년 동안 불리던 민가와 종묘제례악 등 대략 305편으로 구성
시경 수록곡 -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과 감정 반영
남녀의 사랑, 서민들의 고난, 전쟁의 비어함 등 갖가지 주제
후대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